Saturday, March 10, 2012

개발 장비 소개

개발 장비 소개로 이번이 4번째 글이다.

컴파일한 프로그램을 Arm CPU의 Flash 메모리에 넣으려면 jtag 프로그래머-디버거가 필요하다.
ARM 개발을 하는 사람들 중에 혹자들은 프로그램을 CPU에 넣을때 ISP(in system programmer)를 사용하거나 Serial downloader, usb downloader 등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데 jtag 프로그래머-디버거를 구입하지 않고 가지고 있던 싼 시리얼 케이블이나 usb 케이블만으로 하려고 하니까 그런건지는 모르겠는데 한마디로 미친짖이다.
ㅅㅂ 완전 천재가 아니면 프로그램에 오류가 있고 그것을 디버깅 할때 어디서 어떻게 되는건지를 추적하려면 디버깅이 되어야 하는데, 넣어놓고 돌려보고 안되면 다시 돌리는 미친짖을 하다니.. 천재인가? 아니면 나만 바보인가?

디버깅 코드를 넣어서 하는것도 어느 정도지, 그냥 아래 사진처럼 jtag 프로그래머이자 디버거인 장비를 사서 쓰도록 하자.

단돈 5만5천원이다. 5만5천원 아까워서 시리얼 터미널로 어디까지 갔는지, 변수에 뭐가 들어있는지 터미널만 보는것은 한심하다.



그리고 Cortex-m3 제품들에는 SWD 기능이 있다. SWDIO 핀과 SWCLK 핀. 이 두개와 VCC, GND . 총 4개의 핀만 연결해주면 프로그램 굽기와 디버깅이 다 된다.

Cortex-m3 쓰면서 20Pin Jtag 콘넥터 꼽아서 자리만 차지하게 하지 말고, 깔끔하게 4핀짜리 헤더소캣이나 작은 커넥터를 사용하여 공간도 줄이고 아트웍도 편하게 가자.

No comments:

Post a Comment